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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로부터 배우는 것은 귀중한 것이다.

민수기에 나오는 첫 번째 이스라엘 숫자는 두 번째 인구조사를 하였을 때에
그 숫자와 비슷하다. 약 40년 동안 방황하지 않고 들어갔다면 좋았을 그 정
도의 숫자를 하나님께서는 택하셨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 맨 처음에 잘 모르기 때문에 물어보는 것은 부끄러운 것
이 아니다. 그러나, 똑같은 것을 두 번 씩 묻는 것은 그리 좋은 일이 아니다.
처음에는 몰라서 물었지만, 같은 질문을 또 하는 것은 그만큼 성실하지 않다는
증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어려운 문제는 한 번 물어서 해결 되지 않는
일도 있을 수 있긴 하지만.

현대 교회와 이스라엘 백성

그런데, 지난 세대로부터 배우지 못한다면,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자라나는 세대는 부모세대를 보고 어떠한 것을 배울까? 좋은 것을 배우지
않고 나쁜 것을 배운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우리 교회는 그러한 것을
답습하고 있지는 않는지? 교회의 분란과 또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 주는
것을 제2세대로 대물림하지는 않는지 조심성있게 살펴야 할 것이다.

땅의 분배

땅의 분배 제1원칙은 제비뽑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동편을 택하고 있다. 가나안을 정복하기도
전에 스스로 원해서 그 땅을 갖게 된다. 그러나 가나안 정복전쟁에는 그들이
참여한다. 그런데 밥을 일단 먹었으니, 밥을 위하여 그렇게 열심히 일을 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 본다. 가나안 정복사업이 사실상 완전히 정복하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가 아닐까?

이미 약속은 성취될 것이므로 성취된 것으로 간주

민27: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아바림 산에 올라가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을 바라보라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사는 사람들이다. 비록 당장 그 약속이 실현
되어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을지라도, 그것은 이미 미래에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에 이루어졌다고 믿을 수 있다. 우리가 드리는 기도 - 믿음으로 드리는기도-
는 이미 미래에 이루어질 것이기에 당장 이루어지지 않았을 지라도 그 일은
이루어지게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서원과 서약

인간 사회에서도 약속이 있다.
약속을 파기하면 당사자에게 상처를 주고
스스로 약속을 파기한 사람도 자신을 이해
할 수 없게 된다.

하나님께 드리는 서약은 이러한 약속보다
훨씬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한다. 인간이 하는
말이 다 말이 아니고 책임있는 말이 말이다.

성경은 하나의 안전장치를 두었는데 경솔하게
한 서원을 그 아비가 또 남편의 판단에 맡겼다
(민30)

이것은 어쩌면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을 반사한다.
죄를 대신 짊어지고, 또 판단 잘못으로 인한
모든 책임을 구속주가 짊어지시고 십자가의
값으로 지불하셨다.

그렇다고 우리가 계속 죄를 지어서는 안될 것이다.
어차피 죄는 사함을 받게 되므로 양심이 무디어
지면 이것은 큰 죄악이다.

주위에는 사실 아들을 낳고 하나님께 서원 서약하는
부모들이 있다. 아들을 주시면 평생 목회자로 주를
섬기겠노라고.

그러한 아들 중에 훌륭하게 자라서 좋은 목회자들이
된 사실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한 인간을 부모의
욕심(?)에 하나의 구속이 되지 않을까?

결국 광야1세대의 교훈이 광야2세대로 넘어가면서
가나안 입성은 별 무리없이 진행된다. 우리 이민 1
세대들은 2세들을 어떻게 교훈하면서 위대한 신앙의
유산을 남겨주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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