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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향단은 성소 어디에 있나요? 그간 첫째 칸에 분향단이 있다고 계속 배웠는데, 히브리서 9장 4절에 보면(“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둘째 칸에 분향단이 있다고 하니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좋은 질문을 했습니다. 영어 RSV, AV, NIV에는 완전히 분향단이 지성소에 있는 것처럼 되어 있답니다. golden alter of incense로 되어 있지요. 그러나 KJV는 우리 개역성경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 향로라고 번역된 헬라어는 “뒤미아테리온”인데 70인 역에서는 “향로”로만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세푸스(Josephus)와 유대 철학자 필로(Philo)는 “향단”이라는 뜻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뒤미아테리온”곧 향로는 본래 향단 위에 있는 성소에 속한 기물입니다.(출 30:6;40:26) 그러나 속죄일에 대제사장은 향로에 향을 피워서 그것을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성소에 있는 성물로서 지성소에 들어가는 것은 오직 향로였습니다. 영어 번역들이 이것을 향단이라고 한 것은 요세푸스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라틴어 불가타에는 어떻게 번역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헬라로 번역한 70인 역에는 분명히 향로로만 사용되었기 때문에 우리 한글 번역이 원문에 충실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히브리 9:4은 향로가 지성소에도 들어가고 특별히 향로의 역할을 지성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역할과 관련하여 향로가 지성소에 속한 것이라고 표현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본 절의 “있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쿠사”는 “...에 속하다”라는 의미인데 이 단어를 쓴 것은 향로가 지성소 안에 고정 배치되어 있는 물건을 뜻하기 본다는 지성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성물임을 나타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생각할 때는 구약성경에 설명한 성소 기구 배치도를 생각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 기본 위에 신약성경에 기록된 것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구약성경에는 향단이 성소에 있다고 분명하게 기록하였고, 향로는 성소와 지성소에 다 같이 사용된다는 것도 기록되어 있습니다.(레16:12,13) 그러므로 히브리서의 기록을 향로의 이런 용도와 함께 생각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히브리서가 말하는 것은 향단이 아니라 향로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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