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조회 수 576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1과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915일 안식일

일몰오후 641

 

연구 범위 : 21, 2:28~29, 5:6, 22, 23:1~30, 22:23~32

기억절 : “그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23:11).

 

바울의 1차 선교 여행 직후에 이방인들이 기독교 신앙 공동체에 수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서 교회 내에 근본적인 의견의 불일치가 확인되었다(15:1~5). 갈등이 증폭되고 있음을 감지하고 바울은 교회 내의 연합을 도모하기 위한 계획을 고안했다. 예루살렘 총회에서 가난한 자들을 기억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기 때문에(2:10), 그는 이방인 교회들에게 유대 지역의 형제들을 위해서 재정적인 원조를 제공하자고 권유하기로 했다. 그는 성도들을 위하는 연보”(고전 16:1)가 두 집단 사이를 잇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던 것 같다.

이것이 그가 3차 여행 끝에 위험을 무릅쓰고 예루살렘에 가려고 결심했던 이유이다. 그는 동료 유대인들을 진정으로 사랑했지만(9:1~5), 다른 한편으로는 교회의 연합을 갈망했다(3:28, 5:6).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모두가 율법의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구원을 얻기 때문에(3:28~30) 의식법의 요구에 기초한 사회적인 차별은 복음의 포용적인 본질에 어긋나는 것이었다(2:11~22).

예루살렘에서 바울은 그의 삶과 사명의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다.

 

학습 목표

깨닫기 : 하나님이 예비하신 길이 항상 우리의 생각과 같지 않음을 이해한다.

느끼기 : 생애의 어려움 속에서도 마음의 평화를 느끼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인내한다.

행하기 :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지혜를 달라고 간구한다.

 

바울이 예루살렘에서 성전을 모독했다는 비난을 받게 된 경위는 무엇입니까?(21:17~29)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들의 말을 따라 율법주의자들의 오해를 피하려고 하다가 빚은 결과.

자기 때문에 소요를 일으킨 군중들에게 간증하는 바울의 태도에서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22:1~21)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정신을 배운다.

주님이 주신 약속을 볼 때 이 일에 대한 그분의 계획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23:11)

고관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고 그들의 손으로 로마로 가게 하시려는 것으로 보인다.

바울을 죽이려는 음모에 가담했던 자들을 보고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자기 신앙에 열렬한 것이 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어떤 위기나 나쁜 일이 있다면 그것을 통해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하나님은 계획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야 하며 인내로 그 뜻이 이루어지도록 순복해야 한다.

 

결론 :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며 옳은 일을 한다고 해서 우리의 안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이 우리를 버리시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그분은 우리에게 견딜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십니다.

 

 

99() 예루살렘 지도자들과 만남

 

예루살렘에 도착한 바울은 신자들의 따뜻한 영접을 받았다. 그들은 바울에게 머물 곳을 제공할 나손과 가까운 자들이었다(21:16~17).

21:18~22을 보면, 야고보와 예루살렘 장로들은 모세의 법을 열성적으로 지키는 유대인 신자들 사이에 떠도는 그의 나쁜 평판에 대해서 우려를 표명했다. 그들은 바울이 타국에서 모세의 법을 저버리고 살아가는 유대교 회심자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말고 또 관습을 지키지 말라”(21:21)고 가르친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바울은 할례나 무할례나 구원에 아무런 의미가 없고 유대인이든지 이방인이든지 동일하게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가르쳤다(2:28~29, 5:6, 3:11). 이것은 유대인들에게 율법과 그 의무를 무시하라고 권면한 것과는 명백하게 다르다. 물론 순종은 율법주의와 동의어가 아니다. 그럼에도 그것은 그러한 의미로 교묘히 왜곡될 수 있다.

 

1. 21:23~26을 읽어 보라. 바울은 자신이 신실한 유대인임을 어떻게 증명했는가?

[21:23~26] 우리의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24 저희를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저희를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게 대하여 들은 것이 헛된 것이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26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저희와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드릴 때까지의 결례의 만기된 것을 고하니라.

 

: 결례를 행하는 사람들의 비용을 바울이 지불하고 함께 결례 행하는 것으로 증명했다.

 

장로들은 바울에게 정치적인 정당성을 나타내 보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유대인다운 무엇인가를 실천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소문의 허위성을 증명해야 했다. 그들은 일부 유대인 신자들의 나실인 서약식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바울에게 제안했다. 이 서약은 유대인들이 자신을 하나님께 성별하는 특별한 행위였다.

안타깝게도 바울은 이 압력에 굴복했다. 우리는 아브라함, 모세, 베드로 등 성경에 등장하는 위인들의 삶에도 약점이 있음을 본다. 물론 그는 유대인들에게 유대인처럼 행동하라는 원칙을 따랐을 뿐이다’(고전 9:19~23) 또는 그가 얼마 전 서원했던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18:18)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 서약의 정확한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 그의 행동은 장로들의 권면 뒤에 숨어있던 율법주의적인 동기에 대한 그의 공개적인 지지를 의미했기에 일종의 타협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러한 태도의 의미는 정확히 사도가 격렬하게 반대해왔던 것으로, 이방인들에게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의 복음이 있고, 유대인들에게는 행위로 얻는 구원이 따로 있음을 인정하는 것과 같았다. 바울은 장로들이 요구한 만큼 양보하도록 하나님의 재가를 받지 못하였다”(사도행적, 405).

 

<부가설명> 바울은 가말리엘 문하에서 바리새주의를 깊이 배운 사람이다. 그는 바리새파의 유대주의가 절대적으로 진리라고 믿었었다. 다메섹 길에서 예수께서 친히 나타나지 않았다면 사울이 바울이 될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 사울이 사도 바울이 되는 데는 극적인 사건이 개입된 것이다. 그러나 그나 구원에 유대적인 요소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으며 의롭다함을 받는다고 확신했으나 그가 유대인의 전통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는 유대인의 긍지(矜持)를 지니고 있었다.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2:15)라고 말할 정도로 자기가 유대인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가 유대적인 모든 것을 다 버렸다고 보는 것은 지나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그는 서원한 일도 있고, “바울이 일찍 서원이 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18:18) 이것은 유대인의 율법적 풍속이다. 바울은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풍속을 유지한 채 예수를 믿는 것에 대하여 그대로 용납하였다. “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고전7:18) 야고보와 장로들이 머리를 깎는 비용을 지불하고 유대인 신자들의 오해하지 않게 하라는 권고를 바울이 합리적으로 받아드린 것이다. 그러나 교과 저자의 말처럼 바울이 확신하는 의와 구원에 대한 신념을 타협하는 결과를 빚은 것은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런 경우를 당할 때 결정이 어렵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시련을 바울이 로마로 가는 기회가 되도록 하셨다. 바울은 자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로마로 갔고 거기서 복음을 전하였다.

 

교훈 :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의 충고를 받아들여 자신이 율법에 충실한 유대인임을 증명했지만 이는 그 배후에 존재하는 율법주의와의 타협이 될 수 있었다.

 

 

910() 성전에서 일어난 소요

 

온 성이 소동하여 백성이 달려와 모여 바울을 잡아 성전 밖으로 끌고 나가니”(21:30).

바울은 교회 지도자들의 제안을 수용했기 때문에 서약 의식을 돕기 위해 7일간의 결례를 행해야 했다(19:11~13). 반면 유대 전통은 이방 나라에 다녀온 사람은 누구든지 부정하기 때문에 성전에 들어갈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바울은 제사장에게 가기 전에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나실인 서약과 관련된 자신의 결례 진행 과정을 신고해야 했다(21:26).

 

1. 21:27~36을 읽어 보라. 7일간의 결례가 끝난 뒤에 바울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가?

[21:27~36] 그 이레가 거의 차매 아시아로부터 온 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바울을 보고 모든 무리를 충동하여 그를 붙들고 28 외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도우라 이 사람은 각처에서 우리 백성과 율법과 이 곳을 훼방하여 모든 사람을 가르치는 그 자인데 또 헬라인을 데리고 성전에 들어가서 이 거룩한 곳을 더럽게 하였다 하니 29 이는 저희가 전에 에베소 사람 드로비모가 바울과 함께 성내에 있음을 보고 바울이 저를 성전에 데리고 들어간 줄로 생각함일러라 30 온 성이 소동하여 백성이 달려와 모여 바울을 잡아 성전 밖으로 끌고 나가니 문들이 곧 닫히더라 31 저희가 그를 죽이려 할 때에 온 예루살렘의 요란하다는 소문이 군대의 천부장에게 들리매 32 저가 급히 군사들과 백부장들을 거느리고 달려 내려가니 저희가 천부장과 군사들을 보고 바울 치기를 그치는지라 33 이에 천부장이 가까이 가서 바울을 잡아 두 쇠사슬로 결박하라 명하고 누구며 무슨 일을 하였느냐 물으니 34 무리 가운데서 어떤 이는 이 말로, 어떤 이는 저 말로 부르짖거늘 천부장이 소동을 인하여 그 실상을 알 수 없어 그를 영문 안으로 데려가라 명하니라 35 바울이 층대에 이를 때에 무리의 포행을 인하여 군사들에게 들려가니 36 이는 백성의 무리가 그를 없이 하자고 외치며 따라감이러라.

 

: 아시아에서 온 유대인들, 바울을 아시아에서 보고 그의 가르침을 들었던 자들이 와서 바울이 성전에 들어간 것을 보고 이방인을 데리고 들어갔다고 단정하고 소동을 일으키고 바울을 죽이려고 했다.

 

일부 유대인들이 유대교의 상징인 성전을 더렵혔다고 바울을 비난하며 군중들을 충동질하자 소요가 발생했다. 바울의 일행 중에 드로비모라는 에베소 출신 이방인 신자가 있었는데(21:29) 사람들은 바울이 그를 데리고 유대인만 출입할 수 있는 성전 안뜰까지 들어온 줄로 생각했다. 만약 그들의 고소가 사실이라면 바울은 가장 심각한 범죄자가 될 것이었다. 성전 안뜰과 바깥뜰은 벽으로 분리되어 있었고 거기에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이방인 방문객의 입장은 불가하며 이를 어길 때에 따르는 죽음은 개인의 책임이라는 경고가 쓰여 있었다.

유대의 법에 따라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이 거룩한 전의 앞마당에 들어가는 것은 죽음의 벌을 받게 되는 범죄였다. 바울은 에베소 사람 드로비모와 함께 성내에 나타났으므로 그가 드로비모를 성전 안으로 데리고 왔으리라는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바울은 이런 일을 행하지 아니하였고 자신이 유대인이기 때문에 성전에 들어간 그의 행위는 범법이 아니었다. 비록 이러한 비난은 전부 거짓이었지만 백성들의 편견을 자극하였다. 부르짖는 소리가 성전 온 마당에 들리자 거기 모인 군중들은 거친 흥분에 휩싸였다. 소식은 신속히 온 예루살렘에 퍼져 온 성이 소동하여 백성이 달려와 모였다”(사도행적, 407).

소요의 소식이 로마군 요새에 전달되자 천부장 글라우디오 루시아(21:31~32, 23:26)는 군대를 이끌고 와서 바울을 죽이려는 군중들로부터 그를 분리시켰다. 공격의 표적이었던 바울은 체포되어 쇠사슬에 묶였다. 그동안 천부장은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조사하고자 했다. 군중들이 광분하여 함성을 지르자 천부장은 사도를 요새로 데려가라고 명령했다.

 

<부가설명> 사람의 생각과 계획이 합리적으로 보여도 항상 합리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예루살렘 장로들의 생각의 결과가 그렇다. 인간의 생활과 활동에는 항상 우연이라는 것이 작용할 수 있다. 엿새 동안 모든 것이 순조로운 것 같았지만 결국 마지막 날에 우연이 그들의 계획을 망치고 말았다. 결국 바울은 로마인에게 구속이 되었다. 그러나 그것이 벨릭스와 베스도와 아그립바 왕에게 복음을 전할 기회가 되도록 성령께서 이끌었고 유대인의 종교지도자들 앞에서 복음을 설파하는 기회가 되게 하셨다. 바울이 말한 대로 그들은 심판날에 아무런 핑계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바울은 로마인들의 손에 의하여 바울 자신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로마로 가게 되었다. 죄수로 군인들에게 잡혀 가면서도 배 삯을 냈겠는가. 그리고 바울은 로마에서 가택 연금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간수들과 방문객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했다. 사람의 실수가 하나님께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에게 믿음과 복음을 전하는 일에 닥치는 어려운 일들은 그 일을 통하여 행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하게 하는 사건이 되었다. 우리는 용기를 가지고 복음을 증거하는 증인들이 되어야 하겠다.

 

교훈 : 바울은 자신이 유대법을 존중하고 있음을 보였지만 결례가 끝났을 때에 성전을 더렵혔다고 비난하는 자들로 야기된 소요 때문에 로마군에게 체포되었다.

 

 

911() 군중 앞에서

 

나더러 또 이르시되 떠나가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보내리라 하셨느니라”(22:21).

 

21:37~40은 그다음에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말해준다. 심문을 받기 위해 요새로 끌려가기 전에 그는 자기를 죽이라고 미친 듯이 부르짖는 백성들에게 말할 기회를 달라고 천부장에게 허락을 구했다.

바울이 천부장에게 그리스어로 말했기 때문에 그는 바울이 약 3년 전에 예루살렘에서 로마군 주둔에 반대하는 봉기를 일으켰던 애굽 출신 유대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 봉기는 로마 군대에 의해 진압되었고 그 유대인은 도망했지만 많은 추종자들이 죽거나 체포되었다.

바울이 자신은 애굽 출신이 아니라 다소 출신이라고 밝히자 그는 바울에게 말할 기회를 주었다. 그는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를 구체적으로 반박하기보다는 그의 회심에 대해 이야기하며 유대교에 충성하는 자로서 예수의 제자들을 박해했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주님으로부터 몇 차례 계시를 받고 그는 그 명령들을 따를 수밖에 없었으며 이로 인해 그의 삶에 일대 전환이 이루어졌고 그는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부르심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신학적인 논쟁을 벌이기보다 자신의 경험과 왜 이런 일을 하고 있는지를 그들에게 들려주었다.

 

1. 22:22~29을 읽어 보라. 바울이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로 소개하자 군중은 어떻게 반응했는가?

[22:22~29] 이 말하는 것까지 저희가 듣다가 소리질러 가로되 이러한 놈은 세상에서 없이 하자 살려 둘 자가 아니라 하여 23 떠들며 옷을 벗어 던지고 티끌을 공중에 날리니 24 천부장이 바울을 영문 안으로 데려가라 명하고 저희가 무슨 일로 그를 대하여 떠드나 알고자 하여 채찍질하며 신문하라 한 대 25 가죽줄로 바울을 매니 바울이 곁에 섰는 백부장더러 이르되 너희가 로마 사람 된 자를 죄도 정치 아니하고 채찍질할 수 있느냐 하니 26 백부장이 듣고 가서 천부장에게 전하여 가로되 어찌하려 하느뇨 이는 로마 사람이라 하니 27 천부장이 와서 바울에게 말하되 네가 로마 사람이냐 내게 말하라 가로되 그러하다 28 천부장이 대답하되 나는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었노라 바울이 가로되 나는 나면서부터로라 하니 29 신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그에게서 물러가고 천부장도 그가 로마 사람인 줄 알고 또는 그 결박한 것을 인하여 두려워하니라.

 

: 유대인 군중들이 바울을 죽여야 된다고 소동하였다.

 

바울에게 말할 기회를 허용한 결정은 좋지 못했다.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기울이는 자신의 노력을 언급함으로써 오히려 자신에 대한 비난의 진실성을 확증하는 듯했고(21:28), 군중들을 자극할 뿐이었다.

천부장은 바울이 하는 말을 다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를 매질로 심문하고자 했다.

그러나 바울은 순수한 유대인 혈통이자(3:5) 로마의 시민권자였다. 그 사실을 알리자 천부장은 한 발 물러섰다. 바울은 로마 시민이었기 때문에 그에게 그런 고문을 가해서는 안 되었다.

 

<부가설명> 유대인들은 바울의 간증을 듣고 수긍하지 않고 분노하였다. 그들은 아마도 바울에게 나타난 하나님이 그들이 믿는 하나님은 아니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바울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을 전파하는 일을 하였다.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려주려는 열망이 바울을 증인이 되게 한 것이다. 에스겔에게 하신 말씀대로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바울은 그 흥분한 사람들에게 논리로 진리를 증거하려고 하지 않고 자지가 열렬한 유대교인으로 살다가 자기가 그렇게 핍박한 그 예수를 위해 충성하게 된 사실을 간증하였다. 바울이 선택한 방식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준다. 우리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진리가 옳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될 때도 있지만 자기가 재림교인이 될 수밖에 없었던 사실을 간증하는 것이 더 좋은 증거가 될 때도 있다. 우리는 때와 장소와 대상을 따라서 복음을 전하는 바른 판단력을 성령께 구해야 할 것이다. 반응과 결과는 증인의 몫이 아니다.

 

교훈 : 바울은 자기 때문에 흥분한 군중 앞에서 옳고 그름을 가리기보다 그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예수님을 모든 민족의 구주로 소개하기를 원했다.

 

 

912() 산헤드린 앞에서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로 말미암아 내가 심문을 받노라”(23:6).

 

천부장은 바울이 제국에 어떤 위협도 되지 않을 뿐더러 문제가 다만 유대인 내부의 논쟁과 관련되었음을 이해하고 산헤드린에게 사건을 맡으라고 요구했다(22:30, 23:29).

 

1. 23:1~5을 읽어 보라. 바울은 산헤드린 앞에서 어떻게 변증을 시작했는가?

[23:1~5]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날까지 내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2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섰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 명하니 3 바울이 가로되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판단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 하니 4 곁에 선 사람들이 말하되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 5 바울이 가로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의 백성의 관원을 비방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 바울은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다는 말로 변증을 시작했다.

 

바울의 첫 진술에 입을 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아마도 죄수의 신분으로 하나님을 언급하는 것이 불경하게 들렸기 때문인 듯하다. 바울이 대제사장을 회칠한 담”(23:3)으로 지칭한 것은 바리새인들의 외식에 대한 예수님의 책망을 떠올리게 한다(23:37). 하지만 바울은 그가 대제사장이라는 사실을 정말 알지 못했다. 그의 시력이 나빴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2. 23:6~10을 읽어 보라. 바울은 재판 과정에 지장을 초래하기 위해 어떻게 기지(機知)를 발휘했는가?

[23:6~10] 바울이 그 한 부분은 사두개인이요 한 부분은 바리새인인 줄 알고 공회에서 외쳐 가로되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을 인하여 내가 심문을 받노라 7 그 말을 한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나누이니 8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9 크게 훤화가 일어날새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가로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저더러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뇨 하여 10 큰 분쟁이 생기니 천부장이 바울이 저희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사를 명하여 내려가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문으로 들어가라 하니라.

 

: 공회가 사두개파와 바리새파로 구성된 것을 이용하여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말하므로 그들 사이의 논쟁을 유발하도록 말했다.

 

산헤드린은 사두개파와 바리새파로 구성되었다. 그 둘은 여러 사안마다 대립했는데 교리의 문제도 그 중 하나였다. 예를 들어 사두개인들은 모세오경만을 정경으로 인정했고 죽은 자들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22:23~32).

그러나 바울의 진술은(23:6) 산헤드린을 교란시키기 위한 영리한 전술 그 이상이었다.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 부활한 예수님과의 만남은 그의 회심과 사도적인 봉사의 토대가 되었기 때문에 부활에 대한 신앙은 그가 재판을 받고 있는 진정한 이유였다(24:20~21, 26:6~8). 그것 외에는 이전의 열성분자가 어떻게 지금의 모습으로 돌변했는지 설명할 방법은 없었다.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그의 사역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자신도 잘 알고 있었다(고전 15:14~17).

그날 밤 바울이 요새에 있을 때에 주께서 그에게 나타나셔서 이렇게 용기를 주셨다.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23:11). 상황을 고려한다면 그 같은 약속은 바울에게 매우 상당한 의미가 있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로마에서 복음을 전하겠다는 그의 오랜 소망이 여전히 실현될 수 있다는 약속이었기 때문이다(19:21, 1:13~15, 15:22~29).

 

<부가설명> 사도행전은 예수부활 증언행전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았으면 기독교는 무의미하고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 것도 의미가 없다. 바울이 다메섹 길에서 부활하셔서 살아계시며 하늘에 계시는 예수님을 직접 만났다. 그는 부활에 대하여 말하면서 그 부활하신 예수님이 자기에게 나타났다고 간증하였다.(고전15:1~8) 예수님의 부활은 성경신앙의 기본이다. 예수께서 부활하셔서 모든 사람에게 믿을만한 증거를 주신 것이다.(17:31) 베드로나 바울이나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이 부활하신 사실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하였다. 이런 모본은 오늘 복음을 전할 때도 예수님의 부활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십자가의 속죄를 전하는 것도 중요하고 십자가를 자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수님의 부활이 없다면 십자가는 의미가 없다. 그래서 예수께서 부활한 것이 없으면 믿음이 헛것이고 예수 믿고 죽은 자도 망했다고 계시였다.(고전15:17~19) 복음을 전할 때 십자가를 이야기하면 반드시 부활을 이야기해야 한다. 십자가로 끝나면 영원한 생명의 소망을 확실하게 전해주지 못하는 것이다. 죄를 속했다는 증명이 예수님의 부활이다. 그래서 예수님을 믿는자는 누구든지 영생을 얻는다고 성경이 가르치고 예수께서 우리에게 하신 약속은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요일2:25) 이 생명의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교훈 : 바울은 산헤드린에서 신문을 받는 중에 위기 상황을 지혜롭게 모면하였고 로마에서도 증언하리라는 주님의 약속을 받고 용기를 얻었다.

 

 

913() 가이사랴로 이송됨

 

날이 새매 유대인들이 당을 지어 맹세하되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먹지도 아니하고 마시지도 아니하겠다 하고”(23:12).

 

아직까지도 바울을 합법적인 수단으로 제거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분노한 어느 집단은 매복해 있다가 그를 죽이기로 결심했다.

 

1. 23:12~17을 읽어보라. 그들의 계획은 무엇이었으며 그 계획은 어떻게 틀어졌는가? 이 사건은 열성을 가진 사람들이 잘못된 명분을 위해 일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23:12~17] 날이 새매 유대인들이 당을 지어 맹세하되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먹지도 아니하고 마시지도 아니하겠다 하고 13 이같이 동맹한 자가 사십여 명이더라 14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가서 말하되 우리가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기로 굳게 맹세하였으니 15 이제 너희는 그의 사실을 더 자세히 알아볼 양으로 공회와 함께 천부장에게 청하여 바울을 너희에게로 데리고 내려오게 하라 우리는 그가 가까이 오기 전에 죽이기로 준비하였노라 하더니 16 바울의 생질이 그들이 매복하여 있다 함을 듣고 와서 영문에 들어가 바울에게 고한지라 17 바울이 한 백부장을 청하여 가로되 이 청년을 천부장에게로 인도하라 그에게 무슨 할 말이 있다 하니.

 

: 유대인들은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식음(食飮)을 폐하기로 하고 계획을 세워 바울을 이끌어내려고 했으나 바울의 생질이 듣고 그 사실을 알려서 무산되었다. 자기 신앙에 너무 열렬해서 그들의 신앙사상을 옹호하기 위하여 이렇게 살인을 계획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할 수있다.

 

40명 이상이 바울을 죽이려는 음모에 가담하여 맹세했다. 이는 예루살렘에서 그에 대한 증오가 어느 수준에 달했는지를 보여준다. 누가가 그들의 정체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공공연한 배신자와 원수들로부터 유대 신앙을 수호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든지 행하는 극단주의자들이었다. 1세기의 유대와 그 주변 지역에서는 혁명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열정과 결합된 그와 같은 수준의 광신주의를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어떤 섭리로 인하여 그 음모가 바울의 조카의 귀에 들어갔다. 아쉽게도 바울의 가족에 대해서 알려진 바는 거의 없지만 그와 그의 누이가 예루살렘에서 성장하였고(22:3), 그 누이가 그곳에서 결혼하여 적어도 한 명의 아들을 낳았던 것만은 확실하다. 어쨌든 바울의 조카는 요새에서 그를 만나 그 음모를 전달할 수 있었다. 그리스어로 조카라는 말(네아니스코스)에 사용된 지소사(指小辭 : diminutive)와 그가 손에 이끌려 간 사실(23:19)로 미뤄보아 그는 아마도 여전히 십대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2. 23:26~30을 읽어보라. 천부장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에게 바울에 대하여 어떤 전갈을 보냈는가?

[23:26~30] 글라우디오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 각하에게 문안하노이다 27 이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잡혀 죽게 된 것을 내가 로마 사람인 줄 들어 알고 군사를 거느리고 가서 구원하여다가 28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송사하는지 알고자 하여 저희 공회로 데리고 내려갔더니 29 송사하는 것이 저희 율법 문제에 관한 것뿐이요 한 가지도 죽이거나 결박할 사건이 없음을 발견하였나이다 30 그러나 이 사람을 해하려는 간계가 있다고 누가 내게 알게 하기로 곧 당신께로 보내며 또 송사하는 사람들도 당신 앞에서 그를 대하여 말하라 하였나이다 하였더라.

 

: 바울은 로마 시민이며 유대인에게 잡혀 죽게 되었으나 로마시민이기 때문에 총독에게 보내며 그가 고발당한 내용은 유대인의 종교 문제일 뿐 죽여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 전갈은 상황에 대한 공정한 보고를 담고 있었다. 또한 그것은 바울이 로마 시민으로서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도 보여준다.

로마의 법률은 그 시민들이 합법적인 재판을 받고 법정에 출석하여 스스로를 변호하며 불공정한 재판인 경우에는 황제에게 호소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였다(26:10~11, 25:16). 자신의 평판과 어울리지 않게 벨릭스는 바울을 적법한 방식으로 대우했다. 그는 기초적인 조사가 끝난 뒤에 고발자들이 도착할 때까지 경비대의 보호를 받도록 조치하였다.

 

<부가설명> 바울은 안전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정당하게 활용했다. 16장의 빌립보 감옥에서도 로마시민이라는 것을 밝혀서 대우를 받았고 여기서도 로마시민이라는 것을 밝혀서 대우를 받았다. 하나님의 백성은 무조건하고 핍박을 받을 때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 법률의 정당한 보호를 요청하는 것은 믿음을 거슬리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자기가 사는 곳에서 시민으로서 함당한 대우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가 가이사의 것을 가이사에게 돌리는 것이 합당한 것처럼 또 불법적으로 환난을 당할 때에는 가이사의 법에 보호를 받는 것도 정당하다. 그러나 가이사의 법이 성경의 사상과 충돌할 때에는 가이사의 법에 보호를 받을 수 없게 된다. 그런 때에는 하나님의 법에 충성해야 된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이다. 신앙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까닭 없이 손해를 봐야 한다는 것은 정당한 가이사의 법으로도 바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언제나 예수님의 정신으로 행해야 한다는 원칙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훈 : 바울은 유대교 열성분자들의 음모에 빠질 수 있었지만 하나님의 섭리로 그 계획은 탄로가 났으며, 그는 가이사랴로 이송되어 총독의 보호를 받았다.

 

 

914() 더 깊은 연구를 위해

 

이 기회에 바울과 그의 동료들은 예루살렘의 사업을 맡은 지도자들에게 유대 형제들 중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부양하기 위하여 이방인 교회들이 보낸 연금을 공식적으로 전달하였다.이 자원하여 드린 연금은 세계적으로 조직된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이방 신자들의 충성의 표시이므로 모두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야 하였으나, 바울과 그의 동료들이 보기에는 지금 그들 앞에 서 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선물을 드리게 한 형제다운 사랑의 정신에 감사하지 않는 어떤 자들이 있는 것이 명백하였다”(사도행적, 399~400).

만일 교회의 지도자들이 사도에 대한 그들의 신랄한 감정을 완전히 버리고 사도를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하나님의 특별하신 부르심을 받은 사람으로 받아들였다면 주께서는 그를 그들 중에 아껴 두셨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의 수고가 그처럼 곧 끝나도록 정하지는 않으셨으나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이 일으킨 일련의 사건을 좌절시키려고 이적을 행하지도 아니하셨다. 그와 같은 정신은 여전히 동일한 결과를 빚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로 마련된 것들을 감사하고 선용하기를 게을리함으로 교회는 많은 축복을 상실하였다. 얼마나 자주 주께서는 그의 수고가 감사히 여김을 받지 않은 까닭에 어떤 충실한 목사의 사업을 연기하실 수밖에 없으셨던가. 만일 교회가 영혼의 원수로 하여금 지각을 그르치게 하여 그리스도의 종의 말과 행동을 오해하고 잘못 나타낸다면, 만일 그들이 스스로 목사의 길을 가로막아 그의 유용성을 방해한다면 주께서는 때때로 당신께서 주신 축복을 그들에게서 거두어 가실 것이다”(사도행적, 417~418).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예루살렘에서 환영을 받지 못할 것을 알면서도 바울은 자신의 유익보다 교회의 유익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얼마만큼 그의 모본을 따라야 할까요?

할 수 있는 대로 그런 정신으로 신앙하며 교회를 섬겨야 할 것이다.

 

교회의 연합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견해가 조금 다를지라도 우리는 어떻게 서로 협력하고 연합하여 일해야 할까요?

견해가 조금 다르면 괜찮다. 그러나 그 조금 다른 견해가 교리를 부정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된다. 우리는 올바른 판단으로 성경의 진리에 굳게 서서 조금 다른 견해나 의견이 아니라 교회가 깨닫고 가르친 진리를 부정할 때에는 그것이 아무리 조금이라도 그것을 고치지 않으면 연합과 협력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확실히 해야 할 것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회원가입을 원하시는 분 관리자 2011.04.10 170949
공지 ※자유게시판 이용안내※ 2 관리자 2009.04.28 187441
63136 ╧ 송파떨액구입처 ( 텔레@ VMC79 ) 송파떨액구입처 송파떨액 구매 판매 구매합니다 사이트 거래처 fuwdi vmc79 2024.01.30 0
63135 ⑦ 용산도리도리구해요 ( 텔래ㄱ렘@ VMC79 ) 용산도리도리구해요 용산도리도리 구매사이트 업체 구입처 구입처 구입처 hvgm 대마초 2024.01.30 0
63134 ⓾ 용산강력물뽕구입 ( 텔ㄱ@ VMC79 ) 용산강력물뽕구입 용산강력물뽕 판매사이트 판매 구매합니다 판매 삽니다 ppjjxb vmc79 2024.01.31 0
63133 ybtqtw 대마초 2024.01.31 0
63132 nxfyan 대마초 2024.02.01 0
63131 ∄ 성동강력물뽕가격 ( 텔래ㄱ렘@ VMC79 ) 성동강력물뽕가격 성동강력물뽕 삽니다 구입사이트 구입사이트 거래처 업체 wkn 대마초 2024.01.29 1
63130 ㅽ 서울케타민구해요 ( 텔레ㄱ렘@ VMC79 ) 서울케타민구해요 서울케타민 구매합니다 구매합니다 구입사이트 팔아요 구입방법 n vmc79 2024.01.29 1
63129 ⒖ 서초대마초팝니다 ( 텔ㄹ@ VMC79 ) 서초대마초팝니다 서초대마초 가격 판매 판매하는곳 구입 구매사이트 w vmc79 2024.01.29 1
63128 ≞ 송파얼음구해요 ( 텔ㄹㅔ@ VMC79 ) 송파얼음구해요 송파얼음 팝니다 구매방법 구입 구매 판매합니다 fo 대마초 2024.01.30 1
63127 ⮩ 성동헤로인업체 ( 텔램@ VMC79 ) 성동헤로인업체 성동헤로인 구매 가격 사는곳 파는곳 구매사이트 mqxlvk vmc79 2024.01.30 1
63126 ⒬ 용산떨액구입방법 ( 텔ㄹ그램@ VMC79 ) 용산떨액구입방법 용산떨액 구매방법 판매합니다 판매하는곳 팝니다 파는곳 rr 대마초 2024.01.30 1
63125 A 용산모르핀거래처 ( 텔ㄹ@ VMC79 ) 용산모르핀거래처 용산모르핀 구매처 거래처 구매사이트 구매방법 판매사이트 frhn 대마초 2024.01.30 1
63124 ㈓ 용산물뽕구매방법 ( 텔렘@ VMC79 ) 용산물뽕구매방법 용산물뽕 업체 구입처 후기 팝니다 사는곳 osq 대마초 2024.01.30 1
63123 ヷ 송파스틸녹스삽니다 ( 텔ㄹ그램@ VMC79 ) 송파스틸녹스삽니다 송파스틸녹스 삽니다 판매 구매하는곳 판매하는곳 구매합니다 ci vmc79 2024.01.30 1
63122 ✲ 용산술구입처 ( 텔레@ VMC79 ) 용산술구입처 용산술 효능 판매합니다 구입방법 구매하는곳 매입 ver 대마초 2024.01.30 1
63121 ⑽ 수원LSD구매합니다 ( 텔레ㄱ램@ VMC79 ) 수원LSD구매합니다 수원LSD 판매하는곳 판매사이트 구매사이트 팝니다 후기 wlmw vmc79 2024.01.30 1
63120 ⥦ 이태원대마초구매처 ( 텔래ㄱ렘@ VMC79 ) 이태원대마초구매처 이태원대마초 구매방법 구입처 사이트 매입 효능 lutewc 대마초 2024.01.30 1
63119 ▕ 수원드러그구입 ( 텔레ㄱ램@ VMC79 ) 수원드러그구입 수원드러그 구매합니다 팔아요 효능 사이트 판매하는곳 pwn vmc79 2024.01.30 1
63118 ⒋ 이태원아이스구해요 ( 텔레ㄱ렘@ VMC79 ) 이태원아이스구해요 이태원아이스 구매합니다 업체 팝니다 사이트 파는곳 v 대마초 2024.01.31 1
63117 ✲ 이태원캔디판매사이트 ( 텔램@ VMC79 ) 이태원캔디판매사이트 이태원캔디 구입사이트 구입방법 구매 판매합니다 팔아요 f 대마초 2024.01.31 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157 Next
/ 3157
Copyright© 2011 www.3amsda.org All Rights Reserved.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