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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3위1체를 통하여  성 3위1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듯 하다


하나님께서 삼위일체이심으로 천지만물도 삼위일체 비숫하게 지으신 듯하다

그래서 우리 인간도 31체로 지으셨나니


주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에 이 세상 사물을 가지시고 비유로 하여 영적 사물을 설명하셨듯이

 그 중 인간 31체를 보면 31체가 더 잘 이해가 가는 듯 하다


A. 우선 우주는


  1.  시간

  2.  공간

  3.  물질  


의 3가지로 지어졌다. 이 3가지에에서 벗어나는 것은 없다. 예를 들면

  여기 책상 위에 성경 책이 한 권 있다.  이 성경 책은 


  1.   시간 :: 현재 라는 시간 속에 있나니, 현재에서 과거나 미래로 가버리면 책은 없어진다

  2.   공간 :: 이 성경은 세로 20Cm 가로 15 Cm  높이 5 Cm  라는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그 공간이 없어져도 물론 책은 없어진다


3.   물질 :: 성경은 종이라는 물질로 되어 있다. 종이가 달아나면 책은 없어진다  


이 시,공,물의  3요소는 우주 구성의 3요소로 성경 뿐만 아니라

모든 존재가 다  3요소로 되어서 분리해서 존재할 수 없고,  3요소가 같이 존재하니까,

1체이면서 동시에 시간, 공간,  물질 서로 다르므로 우주 기본 3요소도 성3위체처럼 3위1체이다  


* 이 3가지 중에서 시간과 공간은 안 보이고 안 만져지고 오직 물질만 만져진다

즉 성 3위 중에서 아버지와 성령님은 안보이시고

예수님만 보이시고 만져지시는 것( 요일1:1,2 )과 비슷하다


  1. 시간


   시간 그 자체도 현재 미래 과거라는 삼위일체로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 과거, 미래도 1체이니

  그 현, 과, 미 3시간은 어디서 어디까지가 현재이고 미래이고 과거인지 구분이 안되는 일체이다


1시간이 현재라고도 할 수 없음음 물론 1분이나 1초가 현재라고도 못하고

 1초의 100의 1이나 1000분의 1이라도  현재라고도 못한다.


미래가 순식 간에 현재가 되고 현재가 어느틈에 과거가 되는데 그 구분이 어디서 어디까지라고 말할 수가 없다

그러나 분명히 현재가 있기는 있다.


구분이 불명확하지만, 현재만이 항상 우리와 함께 있는듯 느끼듯이 

예수님께서만이 보이시는 하나님( 골1:15 ) 비슷한 것이 현재이다



2. 공간


공간도 가로 세로 높이가 있어 공간이 되니 가로 세로 높이 하나도 빠지면 안되니  3위일체라고 할 수 있다.

 시간도 그렇지만 우주 공간도 끝이 없어  하나님의 무한하심을 나타낸다  


가로 세로는 평면이나 높이가 입체로 보이는 것이 성3위 중에서 예수님만 보이는 것 비슷하다


  3.   물질

물질도 도 E= MC 자승 같은 공식이 그에 해당될런지는 모르지만  물질에서 에너지가 나오고 속도가 나오고 또 서로 변환된다


        B. 태양, 물

태양이 삼위일체라는 것은 아니지만 역시 비슷하게 3위1체를 나타내는듯 하다

. 태양 자체를 하나님 아버지와 비유한다면

거기서 나오는 빛은 예수님,

열은 성령으로 상상해 보아도 그럴듯 하다


또 태양 자체는 안보이고 열도 안보이지만  빛만 보이는 것도 예수님께서 보이시는 하나님이심과 같다

물로 기체, 고체, 액체로 존재하는데 얼음 고체만 잡을 수있다

 

C. 인간 31

 

사람은 , 3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들이 다 나( 인간 ) 안에서 하나이니

따라서  따라서 인간도 삼위일로 볼 수 있다

 

개신교에서는 < 영혼  > 원론(二元論 )으로 말하나,

성경은 영혼을 으로 분리하여  < , ,  ) 원론三元論 )을 말씀하신다

 

( 살전5:23 )


"너희 온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이 보존 되기를 원하노라..." 

 

성화된 생애 7 )

"성경에 나타난 성화는 개체 전체(Spirit)  (Soul)(Body)이 모두 완전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면 이 3개 중 몸에 대해서는 알 수 있지만은 무엇이고 은 무엇인가?

( 살전5:23 )을 헬라어로 다시 보면

 

영은 프뉴마

혼은 프슈케

몸은   로 되어 있다

 

프뉴마, 마음, 바람, 성령..등의 뜻으로 쓰인다.( 혼의 번역도 있지만 부정확함)

 

프슈케도 프뉴마와 같은 뜻으로 번역도 하였지만,  그러나 목숨으로 번역함이 옳다

개역성경 ( 살전 5:23 )  <  > 글자  옆에는 1번이 붙어있는데 난하주에서 그 1번을 보면 < 목숨 > 이라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우리 피의 세포 속의 생명( 목숨 ), 마음( 심령, 프뉴마 ), ( )3구분으로 되어 있어

내 마음과 내 목숨은 다르고 내 육체 또한 마음과 목숨과 조금 다르지만

 

< > 라는 존재 안에서 하나가 된다  그 셋이 다 < >( 인간 )이다

 

아래는 성삼위일체를 일목요연하게 나타내는 그림인데,

가운데 동그라미 속에 있는 <하나님 >은 변두리의 성부 성자 성령과 전부 다 < IS > 로 연결되어 있고

 

밖으로 도는 원 속의 성부, 성자, 성령끼리는 각각 다 서로  < Is Not >로 연결되어 있다

즉 성부, 성자, 성령은 서로 다 다른 개체이시지만, 동시에 한분 하나님이심을 나타낸다

 

 그런데 인간 삼위일체도 하나님 닮아서 그와 같다

 

 즉 아래 그 그림의 <하나님 > 자리에 < >또는 < 인간 >이라고 써넣고

다음 < 성부 > 자리에 < 생명 > 이라고 써 넣고

성자 자리에 < > 을 써놓고

성령 자리에 < 마음 >을 써넣어보자

 

그러면 성3섬위의 경우처럼 똑같이,

< 마음 > < 목숨 >  < > 서로 다르고

그러나 그 셋이 <( 인간) > 안에서 다 같은 하나이요 다< > < 인간 >이다

 

 

 

과연 그런지 성경절로 찾아보자

 

 ( 2 )

 

그런데 프뉴마는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지만, 동시에 성령을 가리키나니,

우리 마음을 가리키는 프뉴마가 성령과 은 단어이다


우리 프뉴마 우리 마음이듯이  하나님의 프뉴마는 하나님의 마음이실까?

다음 구절을 보면 비록 비유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비슷하게 보인다

 

( 고전2:10,11,14, 16 )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프뉴마)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프뉴마)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프뉴마)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프뉴마)으로라야 분변 함이니라 


신령(프뉴마)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 하느니라  
누가 주의
(프뉴마)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프뉴마)을 가졌느니라


 

이 구절은 우리 마음( 프뉴마 )을 성령( 프뉴마 )으로 비유하신 것이 분명하다

3위께서 하나이시지만, 별개의 게체로 계시니까, 

우리 마음이 단지 우리 속에 내재해 있는 것과 하나님의 성령괴는 다르지만,

하여간 이 구절은 우리 마음과 성령을 비유하였다

 

 

그렇다면 우리 몸 곧 우리 육체를 하나님의 경우 하나님의 몸인 예수님으로 비유하였는가?

다음 구절을 보면 그렇게 보인다

 

( 1;3, 2:6 )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본체의 형상이시라

 

( 1:15 )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이 구절에서 1체 보다 더 밀접한 것이 본체이다

< 형상 >이라는 단어는 <에이콘 >으로 문자적 상, 보이는 실상 의 뜻이며,

< 내 몸을 통해 남이 나를 본다.>는 뜻이다.

 

즉 남이 나를 보되 내 몸을 통해 본다는 것이니 곧 내 형상을 본다는 뚯이다  

즉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을 예수님을 통하여 본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 14;9  )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라고 하신다.

즉 예수님께서가 아니고 아버지께서 성육신하셨어도

예수님과 똑 같은 형상으로 오셔서 예수님과 똑 같이 말씀하시고 전도하시고 똑 같이 약한 자 병든 자를  고치시고,

 자비로운 품성을 나타내시고 시바가에 달려 돌아가셨을 것이다ㅓ

 

역시 우리는 우리 몸 안에 우리 생명과 우리 마음이 내재해 있지만,

하나님께는 그렇기도 하지만 , 성령과 인자는 각각 독립되 개체로 존재하신다


목숨생명근원이신 ( 시36:9, 민27:16, 민 16:22, 시42:8, 시27:1,  )아버지를 표상한다

 

하여간 우리 인간이 영, , < 31 >이듯이

 그런 식으로 하나님께서도  < 31 >이심이 비유적으로 나타내셨나니,

하나님의 모든 능력과 사랑과 품성 이 만물애 나타나 보이듯이, 인간 31체에도 나타나신 것으로 볼 수 있고

 

인간 31체를 통하여 성삼위일체도 좀 이해가 간다

 

( 결론 )

하나님께서 <31>이시고, 우리 인간도 지으신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서 <31>라면 

 우리가 하나님을 닮아 예수님처럼 거룩하게 되기 위하여

우리 31체를 다 바쳐서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며 그 셋 중 하나라도 빠지면 안된다

 

(  22:37~40 )

예수께서 가라사대 을 다하고 ( 프슈케)을 다하고 뜻을 다하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이웃을 네 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 니라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겨도 목숨까지 바쳐 죽도록 충성( 2:10) 하지 않으면 완전한 순종이 아니니,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여 이 따르지 않으면 헛 경배요,


몸은 경배하나 마음은 하나님께로부터 멀면 형식적인 경베요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나 네 이웃을 네 과 같이 사랑하지 않으면 참 사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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