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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김일목 교수님이 요약한 것을 더 요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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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_사경회 강목 요약

I.

A. 죄와 죄된 행위

1. 마음에 죄를 의도함(불신)

2. 행동으로 나타남(행함)

B. 죄의 결과

1. 죄책감(수치감)

2.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짐

3. 인간과의 관계가 깨어짐

4. 자신과의 관계가 깨어짐

5. 죄로 기울어지는 성향을 타고나게 됨

C. 죄의 정의

1. 죄는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다

2. 죄는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다

3. 죄는 하나님과 분리된 상태이다

D. 죄에 대한 이해가 구원에 대한 이해를 결정한다

1. 행위와 윤리를 신앙과 혼동하지 말자

2. 신약성경은 죄의 행위 이전의 죄에 초점을 맞춘다

3. 신약성경이 말하는 구원은 대속물로 인한 마음의 변화이다

4. 죄가 사랑인 것처럼 구원도 사랑이다

II. 율법

A. 죄와 율법은 동전의 양면이다

1. 율법과 죄를 과소평가하면 속죄, 은혜, 복음, 성경의 가치와 중요성도 과소평가한다

2. 율법 조항들보다 율법을, 의의 세세한 목록들 보다는 의를 중요시해야 한다

3. 바른 신앙은 바른 태도를 가져온다

4. 십계명의 법 조항은 타락한 인간에 맞게 표현된 것이다

5. 천사들도 율법의 지배를 받는다

B. 율법의 본질

1. 율법의 본질은 사랑이다

2. 기독교의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반사하는 것이다

3. 율법에서 법조항들이 나온다

4. 대쟁투의 초점은 하나님의 사랑의 율법이다

5. 대 쟁투의 실제 무대는 죄된 행위들이나 법 조항들, 혹은 의로운 행위들의 차원이 아니라 ‘죄’와 ‘율법’과 ‘의’의 차원이다

C. 소극적 율법관의 문제

1. 실패하게 된다(부자법관, 베드로, 1만달란트 빚진자)

2. 율법주의적 신앙으로 떨어지게 한다
세세한 행위의 목록으로 정해놓으면 도달한 것처럼 느끼지만 제한없는 사랑은 인간의 한계 밖이다

D. 바리새주의의 문제점

1. 죄, 율법, 의를 오해케 한다

2. 율법주의적 구원관을 가짐

E. 바리새주의의 극복

1. 우선순위를 바로세움

2.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함

III. 칭의와 성화

A. 칭의의 정의

1. 하나님의 법적인 선언

2. 구원의 필수 요소

3. 순간적임과 동시에 계속적인 것

4. 계속적인 칭의는 지속적인 용서이다

B. 칭의의 결과

1. 자아가 십자가에 못 박힘

2. 거듭남

3. 회개

4. 양자됨

C. 성화의 정의

1. 초기성화: 거룩한 목적을 위해 구별됨(칭의)

2. 점진적 성화: 은혜 안에서 자라감(평생의 과정)

3. 최종적 성화: 영광화

D. 성화에 대한 오해

1.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의 목록이 아니다

2. 어떤 행동을 하지 않는 소극적인 관점이 아니다

3. 자아중심적이던 사람이 점점 더 이타적인 사랑으로 바뀌어가는 것이 진정한 성화이다

4. 다음과 같은 율법의 행위가 성화가 아니다

죄된 인간의 본성의 결과인 ‘육신의 일’(롬 8:3-10)

구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율법의 행위’(롬 3:28; 갈 2:16; 엡 2:9)

하나님을 떠나 은혜의 능력 없이 행하는 ‘죽은 행위’(히 6:1)

5. 인간의 노력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의 굴복 이후에 성령의 능력과 결합한 노력이 수반된다(골 1:29; 빌 4:13; 빌 2:12, 13)

E. 칭의와 성화의 관계

1.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모두 순간의 일이다

모두 평생의 일이다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진다

2. 심판은 복음이다

심판자 하나님이 우리 편이기 때문.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이미 구원받았고, 마지막 날에 더 온전히 구원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그분과의 믿음의 관계를 지속하는 모든 사람은 이미 구원의 보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안전하기 때문이다.

IV. 시험

A. ‘시험’과 ‘시험들’의 차이

1. 시험들은 시험에서 파생된 것이다

2. 시험은 근본적인 죄, 율법, 의와 깊은 관련이 있다

B. 예수님이 받으신 시험의 본질

1. 십자가를 피하는 문제

2. 자아를 비우는 문제

3. 십자가에서 받으신 2가지 시험

십자가에서 내려와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

자신을 위해 신성을 사용하는 것

4. 예수님이 시험을 이긴 결과

죄의 형벌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무효화시킴

그리스도인들의 모본을 제공함

완전한 순종의 삶이 가능함을 우주 앞에 입증함

C. 우리가 받는 시험의 핵심

1. 자아굴복

‘죄’는 자아와 자기의 의지를 삶의 보좌에 두는 것, 곧 하나님과의 반역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이 깨어진 관계로부터 죄된 행위들이 나온다. 성경은 우리에게 이러한 자아중심적인 삶을 십자가에 못 박고, 부활의 능력을 힘입어 새 삶을 살라고 명령한다(롬 6:1-11).

D. 그리스도 가르침의 요지

1. 자아부인

사람이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않고서도 도덕적이 될 수 있으며, 예수님 안에 안전하게 거하지 않고서도 도덕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시대의 바리새인들이 입증하듯이 사람은 도덕적으로 올바르다 할지라도 여전히 자기중심적이고, 교만하고, 비열하다.

2. 죄없는 생애의 특성

믿음의 생애

예수님 안에 안전히 거하는 생애

십자가에까지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생애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머무는 생애

‘시험’을 선택하지 않는 생애

V. 완전

A. 성경의 완전

1. 완전은 성경의 명령과 약속이다

2. 완전은 칭의, 성화, 영광화를 포함한다

B. 잘못된 완전에 대한 견해

1. 완전을 고정되고 정적인 절대 흠 없는 상태로 이해하는 잘못

2. 자기의 뜻과 성령의 뜻과의 차이를 모호하게 함

3. 물질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잘못

4. 도덕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잘못

5. 칭의의 법적인 선언을 품성의 완전으로 이해하는 잘못

C. 완전의 성경적 정의

1. 그리스도의 사랑을 삶에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2.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것이다

3. 죄없는 상태가 아니라 성숙한 상태이다

D. 죄없음에 대한 성경의 정의

1. 요한이 말하는 두가지 죄

사망에 이르는 죄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

2. 죄없음과 완전의 관계

이상과 추구해야 할 목표

태도의 완전

VI. 완전주의 신앙경험

A. 완전론에 혼란을 일으킨 말씀들

1. 계 14:12

첫 강조부분(성도들의 인내)

둘째 강조부분(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셋째 강조부분(예수믿음)

2. 계 14:1-5

144,000인이 되기 위한 흠없는 완전

3. 실물교훈, 69

그리스도의 품성이 백성들 가운데 완전히 재현될 때에 재림

세세한 생활방식의 완전함이 아니다

B. 저자의 개인 경험

1. 저자가 성취한 완전

예수님을 만나기 이전의 바울처럼 완벽한 바리새인이 되었다

예수님을 만나기 이전의 고행하던 루터가 되었다

개심의 경험을 하기 이전의 갈등하고 투쟁하던 요한 웨슬리가 되었다

2. 저자가 경험한 완전의 역설

완전해지고자 하면 할수록 더 자기중심적이 되어감.

완전해지고자 하면 할수록 더 비판적이 됨.

완전해지고자 하면 할수록 더 가혹해지고 더 부정적이 되어감.

완전해지고자 하면 할수록 더 다른 사람들에게 함께 지내기 어려운 사람이 됨. (교재, 180쪽).

3.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문제가 해결됨

C. 성경과 예언의 신의 건전한 해석 방법

1. 문맥을 읽으라

2. 논란이 된 말씀 해석

실물교훈, 69 - 그분의 사랑을 반사하는 것이다

마 5:48 -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차별없는 완전한 사랑

D. 재림교회의 가장 큰 필요

1. 최후 대심판의 기준은 사랑이다

2. 세상에 전할 마지막 기별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3. 예수님의 유언은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다

4. 진리이신 예수님이 가장 필요하고, 그것과 교리적인 진리가 함께 소유될 때, 전 세계에 아름다운 기별을 전하게 될 것이다

5. 우리의 모든 것, 시작과 끝에 예수님이 계시고, 강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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